카카오맵서 경복궁 검색해보니…

빅데이터 분석해 방문자에 유용한 추가 정보 제공

인터넷입력 :2017/06/14 09:37

손경호 기자

새로 업데이트된 카카오맵으로 경복궁을 검색해보면 몇 개 그래프가 등장한다. '방문자데이터'라는 항목에서 무슨 요일, 어떤 시간대에 방문자들이 가장 붐비는지를 확인해 방문 일정을 정할 수 있으며 바로 다음 항목에서 주변 추천 맛집 정보를 볼 수 있다.

이전까지는 위치정보와 함께 몇 개 사진과 블로그에서 올린 리뷰 등을 볼 수 있었지만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추가 정보가 더해지면서 볼 수 있는 정보들이 많아졌다.

카카오는 13일 카카오맵 업데이트를 통해 음식점, 관광지, 유통시설, 교통시설 등 전국 인기 장소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정보를 추가로 제공하기 시작했다고 14일 밝혔다.

카카오맵에서 특정 지역이나 장소를 검색하면 운영, 영업 관련 정보와 함께 어떤 이용자가 언제 주로 찾았는지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인기 음식점이나 명소를 검색하면 영업 여부, 영업 시간, 휴무일, 메뉴와 함께 방문자들의 성별, 연령대와 많이 방문하는 요일, 시간대를 그래프로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인근 인기 음식점, 대중 교통 정보, 방문 리뷰 등 연관 정보도 함께 제공되면서 혼잡한 시간대를 예측하고, 방문 일정을 짤 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카카오측은 설명했다.

카카오맵에서 경복궁을 검색한 화면.

숙박, 음식점, 병원 등도 장소 특성에 맞는 정보를 추가로 제공한다. 이를 테면 숙박 정보 업체와 제휴를 통해 호텔/펜션 등 숙박 업소의 등급, 객실 등 상세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실시간 가격을 비교한 후 바로 예약도 가능하다.

관련기사

또한 카카오톡 주문하기와 연동된 프랜차이즈 매장을 검색하면 메뉴와 가격을 확인하고 바로 음식을 주문할 수도 있다. 이밖에도 인기 음식점은 실제 메뉴판 이미지를, 병원은 전문의, 병상, 의료장치 등 현황 정보 등을 제공한다.

카카오 주용환 로컬 총괄 이사는 "지도 서비스의 주 기능인 위치와 경로 안내에서 한발 더 나아가 카카오맵은 이용자가 장소를 검색하는 니즈에 부합하는 맞춤형 정보와 연결을 제공하는 종합 솔루션 서비스로 발전하고자 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