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놀자 리프레쉬존 <사진제공=야놀자>

[이뉴스투데이 강민수 기자] "우리는 노는 문화를 개척해 행복을 현실로 만드는 사람들이다”

야놀자의 강남 신사옥에 가면 흔히 볼 수 있는 문구다. 그 만큼 야놀자는 ‘놀이’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공식 모델인 대세 배우 조정석이 직접 전국방방곡곡을 여행하며 쌓은 경험들을 위트 있는 방식으로 재해석한 캠페인인 ‘놀아보고서’는 이미 온라인 상에서 1500만 뷰 이상을 기록했다.

보고서조차 ‘놀아보고서’라고 하는 이 회사. 직원들은 어떤 일상을 보내길래 ‘놀이’를 강조할까? 대한민국을 놀게 하기 위한 기업인 만큼, 직원들이 즐겁게 근무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한 다양한 제도들을 들여다 봤다.

야놀자는 자율출퇴근제를 시행 중이다. 출퇴근 시간이 따로 정해지지 않고, 팀의 업무 성격에 따라 자율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그 만큼 개개인의 자율성을 인정하고 책임감을 고취시키는 제도라 직원들의 만족도가 높다. 또 직급 및 직위제를 폐지해 수평적 문화를 조성한 것도 야놀자만의 문화다.

구내 식당에서는 삼시세끼를 무료 제공한다. 이는 직원들이 가장 만족하는 복지로, 야놀자만의 자랑이기도 하다. 또 계절에 따라 간식을 무한 제공한다. 리프레시 존은 직원들의 심신 단련을 위한 공간이다. 헬스장, 요가실, 배드민턴장, 수면실, 샤워실, 클라이밍 및 탁구시설, 도서관을 갖추고 있다.

보다 나은 업무를 위한 교육비도 지원한다. 업무 관련 연 100만원, 업무 외적인 경우 교육비의 50%를 지원하며, 개별 서적 구매 비용도 지원한다. 직원의 생일에는 축하금 및 생일 케이크도 지원한다.

국내외 모든 숙박 정보와 콘텐츠를 제공하는 기업인 만큼 야놀자 앱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포인트 지급은 물론 직영점도 할인된 가격에 이용할 수 있다. 또 40만원 상당의 건강검진 항목을 지원해 건강도 살뜰히 챙긴다. 장기 근속자에 대한 포상으로 회사에 대한 자부심도 고취시킨다.

올해 2월 초 내부 직원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가장 만족스러운 복지에 대한 질문에 71%가 '삼시세끼 제공'이라고 대해 답할 만큼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자율출퇴근제도(27%)와 생일축하금(10%)가 뒤를 이었다.

이외에도 계절에 맞게 무한대로 제공하는 간식과 고급 헬스장에 버금가는 시설을 갖춘 ‘refresh zone’도 만족도가 높다.

또한 야놀자 직영점 할인과 포인트 제공을 들 수 있다. 야놀자에서 직접 운영하는 숙박시설은 직원 할인가에 이용할 수 있으며, 신규입사자는 야놀자 바로예약 앱에서 숙소예약 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10만 포인트를 제공한다.

야놀자 바로예약 포인트 지급은 지난 9월 전 직원에게 제공하면서 처음 시행했던 복지로, 야놀자와 제휴한 1만 1천여 개 호텔, 모텔, 펜션, 게스트하우스를 이용할 수 있어 좋은 반응을 얻었다. 이후 신규 입사자에게 포인트를 제공하는 복지를 신설했다.  

야놀자 인재연구소(가제) 운영을 논의 중이다. 인재연구소는 야놀자에서 일한 직원들은 스타트업계에서 가장 최적화된 인재의 표본이 될 수 있도록 업무에 필요한 지식과 스킬을 비롯해, 스타트업에 최적화된 리더쉽 교육을 제공한다.  

매달 셋째 주 수요일마다 휴식과 충전을 할 수 있는 하루를 주는 놀수(노는 수요일)를 운영한다. 이를 통해 업무에서 해방돼 같은 팀 혹은 동아리끼리 자유로운 시간을 보낼 수 있다.

임원과 직원을 가리지 않고 무작위로 8명을 추첨해 한 조로 만들기 때문에 평소 이야기를 나눌 수 없었던 타 부서 직원들과도 가까워질 수 있는 계기를 만드는 제도다. 재정비를 위해 현재는 시행하고 있지 않지만, 곧 직원들이 좀 더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놀이문화를 즐기고 소통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해 재 시행 예정이다.

야놀자는 사내 행사에서 젊은 기업의 모습이 잘 보인다. 직원들이 특히 좋아하는 사내 행사인 송년회는 여느 회사의 송년회처럼 형식에 구애를 받지 않는다.

지난 2014년에는 복고 콘셉트, 2015년에는 호러 콘셉트로 각 해마다 트렌드에 맞게 송년회 콘셉트를 정해 직원들이 직접 복장 및 분장을 하고 행사에 참여한다. 이 행사는 모두가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때문에 자유롭고 즐거운 것이 특징이다.

아울러 매년 송년회때 지급하는 선물이 파격적으로 지난 2014년 송년회때에는 우수사원에게 수입차 미니쿠페, 몰디브 여행상품권 1인 2매 등을 지급했으며, 2015년에는 최고급 TV 등을 선물로 줬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