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기술' 장착한 네이버 모바일검색 활용하기

서진욱 기자 2017. 3. 5. 07:11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Do IT]<4>해외 여행, 기업 정보, 쇼핑 등 신기술 적용해 검색능력 한층 더 강화

[머니투데이 서진욱 기자] [편집자주] 'Do IT'(두 아이티)는 머니투데이 정보미디어과학부 기자들이 IT 제품 및 서비스를 직접 체험한 후기를 담은 연재 코너입니다. 생생한 체험기를 쉽고 재미있게 풀어내겠습니다.

[[Do IT]<4>해외 여행, 기업 정보, 쇼핑 등 신기술 적용해 검색능력 한층 더 강화]

네이버 통합검색 심플 버전(se.naver.com) 메인화면.

네이버는 올해를 기술 플랫폼으로 도약하는 원년으로 삼고 원천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파파고'(통·번역 서비스), '아미카'(대화 시스템) 등 인공지능(AI) 기반 생활환경지능 서비스들을 속속 선보이고 있죠.

네이버의 뿌리이자 핵심 사업인 검색 역시 잇따라 신기술을 장착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검색 기능들을 언제 어떻게 활용해야 효과적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앞으로 설명할 검색 기능들은 모바일 검색에서만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해외 여행 검색', 여행지 맞춤형 종합 정보 제공=지난해 10월 선보인 '해외 여행 검색' 서비스는 빅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유명 해외 여행지의 맞춤형 정보를 제공합니다. 네이버 모바일 검색창에서 유명 해외 여행지를 포함한 키워드를 입력하면 △도시 및 여행 정보 △명소, 맛집, 쇼핑센터 등 가 볼 만한 곳 △호텔, 항공 정보 △주제별 여행 리뷰 등을 모아서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현재 76개 도시를 비롯한 1만3000여개 POI(Point of Interest) 정보를 제공합니다.

네이버 모바일 검색창에서 '해외 여행 검색'이 적용된 키워드 '교토 여행'을 검색한 결과. /사진=서진욱 기자.

해당 여행지 정보들을 종합적으로 보여주기 때문에 정보별 키워드를 넣어 검색하지 않아도 됩니다. 정보수집시간을 크게 줄일 수 있죠. 교토 여행 정보를 찾고 싶다면 '교토', '교토 여행', '교토 여행코스' 등 키워드로 검색하면 됩니다. 특히 '아라시야마', '철학의 길', '후시미이나리신사' 등 주요 관광지와 쇼핑 관련 블로그 후기들을 보기 좋게 정리한 게 눈에 띕니다.

해외 여행 검색에는 딥러닝을 바탕으로 빅데이터를 분석해 여행지 정보를 자동으로 분석하는 'ConA'(Context recognition Ai) 기술이 활용됐습니다. 네이버가 자체 개발한 AI 기술입니다. ConA는 △문서와 검색 질의에서 사용자들이 많이 다녀온 해외 유명 여행지를 찾아내고 △문서에 게재된 POI 인지도 기준으로 랭킹화한 뒤 △여행지 리뷰 요약 및 인기 테마를 자동 추출합니다.

'해외 여행 검색'이 적용되지 않은 키워드 '샤먼 여행'을 검색한 결과. 검색 결과를 단순히 나열한다. /사진=서진욱 기자.

◇기업 정보 모두 담은 '모바일 기업 검색'=모바일 기업 검색과 게임 검색 역시 해외 여행 검색과 비슷한 형태로 관련 정보를 한데 모아 보여줍니다. 기업 검색의 경우 대기업과 중소기업, 고용노동부 선정 강소기업 등 6만여개 기업 정보를 제공하고, 신용평가업체 NICE평가정보의 기업분석보고서를 무료로 제공합니다. 다만 기업분석보고서 열람을 위해서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해야 합니다. 2000여개 상장 기업은 언제나 무료로 열람할 수 있지만, 비상장 기업은 연간 3회에 한해 기업분석보고서 무료 열람이 가능합니다.

'모바일 기업 검색'이 적용된 '카카오'를 검색한 결과(왼쪽). 기본적인 기업 정보를 한데 모아 제공한다. 가운데는 NICE평가정보의 카카오 기업분석보고서. 그룹 계열사들 정보 역시 한데 모아 제공한다(오른쪽). /사진=서진욱 기자.

모바일 검색창에 '카카오'를 입력하니 기업구분, 업종, 대표자, 설립일, 상장일, 매출, 종업원 등 구체적인 정보를 보여줍니다. 이들 정보 아래에 주가 추이, 뉴스 등 순으로 관련 콘텐츠가 나열되네요. 기업분석보고서를 열람하면 다양한 재무 정보를 분석한 내용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매출 증가율, 총자본순이익률, 부채비율, 신용등급정보, 주요 주주 등을 보여줍니다.

기업 검색에서는 대기업 계열사들의 정보도 손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삼성 계열사', 'SK 계열사' 등 키워드로 검색하면 일목요연하게 정리된 계열사 리스트를 볼 수 있죠. 현재 60개 그룹의 계열사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바일 기업 검색'이 적용되지 않은 '구글 알파벳'으로 검색한 결과. 지식백과 검색 결과부터 보여준다. /사진=서진욱 기자.

◇상품이 주는 느낌까지 파악하는 '스타일 추천'=상품에 담긴 감정까지 추출하는 '스타일 추천' 역시 AI 기술이 적용된 새로운 검색 기능입니다. 가격, 브랜드, 색상 등 상품의 정형화된 정보 제공에서 나아가 감성적인 느낌까지 찾아주는 기능입니다. 네이버는 시각적 요소가 중요한 의류의 일부 키워드에 스타일 추천 기능을 우선 적용했습니다.

신혼여행에서 입을 옷을 찾는다고 가정하고 모바일 쇼핑에서 '신혼여행룩'이라는 키워드를 넣어봤습니다. 관련 태그(#)가 나열된 공간 아래 '스타일 추천' 탭을 누르면 신혼여행룩과 연관된 8가지 감성 키워드들이 나타납니다. 해당 키워드를 누르면 관련 상품들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모바일 쇼핑 검색에서 '스타일 추천' 기능을 적용한 키워드로 검색한 결과. 검색 키워드와 연관된 감성 키워드들을 보여준다. /사진=서진욱 기자.

스타일 추천에는 'CNN'(Convolutional Neural Network)이라는 딥러닝 기술이 활용됐습니다. 이 기술은 해외 여행 검색에 적용된 ConA의 기반 기술 중 하나입니다. CNN은 사람의 시신경이 사물을 인식하는 방식을 차용한 회선신경망 기술입니다. 우선 주어진 이미지에서 상품에 해당하는 영역을 자동으로 인식한 뒤, 이 영역에서 검색에 필요한 요소들을 추출해 가장 적합한 감성 키워드를 찾아냅니다. 방대한 데이터에서 일정한 패턴을 파악하는 기술로 이미지 식별에 널리 쓰이고 있는 기술입니다.

서진욱 기자 sjw@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