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중퇴' 저커버그 모교 졸업식에서 축사

임채연 2017. 3. 8. 10:4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CEO.
“마침내 학교로 돌아간다.”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최고경영자(CEO)가 7일(현지시간) 페이스북에 설레는 마음을 표현했다. 2006년 하버드에 입학한 저커버그는 페이스북 사업을 하기 위해 2학년 때 중퇴해 실리콘밸리로 떠났다. 하버드대는 저커버그가 5월 25일(현지시간) 매사추세츠주 케임브리지 캠퍼스에서 열리는 366번째 졸업식에서 축사를 한다고 발표했다. 드루 파우스트 하버드대 총장은 “극소수만이 혁신적인 기술로 세계를 바꾼 그와 라이벌이 될 수 있을 것”이라며 그의 축사를 환영했다.
하버드대 트위터 캡쳐.
하버드대는 학위 수여를 암시하는 동영상을 트위터 계정에 올렸다. 동영상에서는 저커버그와 마찬가지로 하버드를 중퇴한 빌 게이츠 마이크로소프트(MS) 창업자가 나온다. 게이츠 역시 하버드대에서 졸업식 축사를 맡은 적이 있다. 동영상에서 저커버그가 하버드대 졸업식에 초청받았다는 소식을 전하며 “우리가 졸업 안한 걸 대학에서는 알고 있겠죠?”라고 묻자 게이츠는 이렇게 답한다. “아, 그 부분이 최고야. 그들이 너에게 진짜 학위를 주거든. 수업에 갈 필요도 없이 그냥 이력서에 적을 수 있어. 아주 그럴듯해 보이지.” 빌 게이츠는 2007년 하버드대 졸업식 축사를 마친 뒤 명예졸업장과 명예법학박사학위를 받았다.

2015년 스물 다섯 살의 나이에 경영대학 졸업식에서 졸업 축하 연설을 한 에반 스피겔(1990년생) 스냅 CEO도 대학 중퇴자다. 스피겔은 2011년 스탠퍼드대학을 중퇴하고 메시지를 전송하면 수신 확인 후 10초가 지나면 사라지는 휘발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인 스냅챗을 만들어 억만장자가 됐다. 그는 자신의 성공 비결을 도전 의식에서 찾았다. 그는 2015년 미국 서넌캘리포니아대학교 경영대 졸업식에서 졸업 축하 연설을 했다. 그는 연설에서 “우리는 주변 사람들에게 인정받거나 어떤 집단의 일원이 되고 싶어서 순응할 때가 있다. 하지만 자신의 영혼이 속삭이는 말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남과는 다른 방향으로 자신을 이끌 때 인간다운 삶을 살 수 있다”고 말했다. 임채연 기자 yamfler@joongang.co.kr

[단독] 열하일기 곳곳 먹으로 지워···원본 알고보니

"여론조사 90% 이상 응답 안 해" 홍준표 발언 진짜일까

누구나 다 아는 '한한령' 모르쇠하는 中 대변인, 왜

北 미사일 쏠 때 美서 출발···군 수뇌부만 알았다

"하늘이 두쪽 나도···" 사드 장비 전격 반입한 이유

Copyright © 중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